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이마트가 한국 유통업계 중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
이마트는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노브랜드 1호점’을 6일 그랜드 오픈한다고 5일 밝혔다.
라오스는 베트남, 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세 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로, 이마트 해외사업 다각화 전략의 결실이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2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관련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마트는 라오스 국민들에게 좋은 가격, 품질을 가진 ‘노브랜드’ 상품을 선보이며,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할 예정이다.
노브랜드 1호점이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 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구매력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1호점을 올인원 쇼핑이 가능한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오픈한다. 상품 개수만 1000여 가지에 달하는 등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현지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도입한다.
이마트는 현지 방식에서 벗어나 라오스 노브랜드에 직접 한국 상품을 유통하는 구조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물류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다양한 한국형 상품·프로모션을 라오스 국민들에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노브랜드 1호점은 ‘생활 밀착형 로드샵’의 콘셉트에 맞게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매장까지 동시에 오픈한다.
향후 이마트는 라오스에서 노브랜드 매장만 5년 내 약 20여 개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사업 담당은 “이마트가 많은 노력 끝에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 라오스 국민들에게 K-유통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해외사업 다각화를 통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외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