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인지이솔루션은 1월, 국내 전동킥보드 및 전동자전거 공유 플랫폼 1위 기업인 지바이크에 PM(퍼스널모빌리티) 범용 리튬배터리 첫 출하 납품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납품은 인지이솔루션과 지바이크가 2023년 9월 PM 범용 리튬배터리 공동 개발 MOU 체결 이후 1년 4개월 동안 공동 개발한 결과로, 중국산을 대체해 국내 기업간 협업으로 준비된 리튬팩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능 개선 및 품질 개선에 대한 의미가 큰 제품”이라며, “이번 납품을 통해 양사 간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국내 리튬배터리 시장의 국산화와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인지이솔루션은 리튬팩 전문기업으로, 지난 10여년간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수십만 개의 리튬팩을 개발, 공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인지이솔루션은 소형~중대형의 고안전, 고성능, 장수명의 리튬팩을 생산하며, 골프카, 청소차, ES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AGV용 배터리 공급, KTX VOD용 리튬팩 공급, HD현대사이트솔루션 지게차용 리튬팩 공급, HD현대인프라코어 선박용 ESS BMS 개발프로젝트 수행 및 LS일렉트릭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C&I ESS 공급 등의 많은 실적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지바이크는 국내 전동킥보드와 전동자전거의 공유 플랫폼 업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한 기업으로, 다양한 퍼스널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연매출 1,000억원에 달하는 실적을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특히, 태국법인과 미국법인 설립 후 전동킥보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국내외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PM 공유 플랫폼 선도기업이다.

이번 첫 납품과 관련해 인지이솔루션의 권진근 대표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리튬배터리 연구개발 경험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반영해 고안전, 장수명 PM 리튬배터리 개발에 힘쓴 결과가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권 대표는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한 PM 1위 기업인 지바이크와 함께 관련 생태계 조성과 발전에 기여해 기쁘고, 넓게는 탄소중립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덧붙였다.
지바이크의 윤종수 대표는 “국내 PM 생태계 조성과 국내 기업간 협업으로 배터리 시장 확대를 위한 동반 성장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하며, “풍부한 경험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자랑하는 배터리 전문기업인 인지이솔루션과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표는 “이번 업무 첫 납품을 시작으로 배터리 생산을 넘어 관리까지,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을 포함한 사업모델에 시동을 걸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납품은 단순한 거래를 넘어 두 회사 간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국내 PM용 리튬배터리 시장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이동 수단의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두 회사의 협력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인지이솔루션과 지바이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PM용 리튬배터리의 국산화와 기술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기능 개선이 이뤄진 지바이크의 다음 세대 전동킥보드와 전동자전거 준비 계획에 첫 개발된 리튬팩 적용이 예고돼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기능과 품질이 더욱 업그레이드된 2세대 신제품 개발 협의가 완료됐으며, 관련팀 구성과 연구개발에 착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