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특수 경쟁 ‘후끈’…유통가, 개학‧입학 맞아 ‘가성비’ 마케팅 열전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2.2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이커머스 등 유통 부문별 총 출동
입학과 개학을 앞두고 유통가가 새학기 대목을 노린 특수 잡기 경쟁에 시동을 걸었다. 3월 초까지 이어지는 행사에서는 새학기 필수 제품 등을 대상으로 각종 할인 및 혜택 열전이 벌어질 전망이다./사진=연합뉴스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입학과 개학을 앞두고 유통가가 새학기 대목을 노린 특수 잡기 경쟁에 시동을 걸었다. 3월 초까지 이어지는 행사에서는 새학기 필수 제품 등을 대상으로 각종 할인 및 혜택 열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새학기를 겨냥한 유통 대전에는 백화점, 대형마트, 이커머스 등 유통 부문별로 총 출동한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새학기를 앞두고 유통가에서는 고물가에 새학기 준비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실속' 키워드를 앞세워 고객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개학을 앞두고 이달 27일까지 새학기 준비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했다. 특히 학생 필수템으로 꼽히는 전자제품들을 한자리에 구비해 선택의 간편성을 높였다.

애플 맥북 프로(M2) 전품목과 아이패드 에어5 전품목 대상으로 현대카드 또는 이마트e카드로 전액 결제 시, 각각 20%, 30% 할인한다.

삼성전자 제품의 경우 행사카드 대상으로 갤럭시북4 및 갤럭시탭 S10플러스 행사모델을 전액 결제 시 각각 3만원, 5만원 금액 할인과 함께 이마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삼성 멤버쉽 포인트도 각각 17만점, 6만점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외에 LG그램16 행사모델 대상으로 최대 40만원 할인한 특별가로 판매한다.

이마트는 가구와 책상, 책장도 행사카드 구매 시 40% 할인해 준다. 이지심플 책상·책장 세트를 기존 8만9000원에서 40% 할인 가격인 5만원대로 선보여 ‘가성비’로 승부수를 띄웠다.

홈플러스도 오는 27일까지 ‘새학기 필수템’ 할인 행사를 연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 상품을 중심으로 행사를 준비했다. ‘슈팅스타 캐치티니핑’, ‘산리오’, ‘위시캣’ 등의 캐릭터 식기 전 품목을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새학기 마케팅 대전에는 이커머스 업계도 동참했다.

쿠팡은 다음달 2일까지 가구·리빙 카테고리 인기 상품을 모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기획전에는 듀오백, 사이즈오브, 한샘, 리바트, 스피드랙, 쁘리엘르, 써지오 등 인기 브랜드가 참여한다.

쇼핑을 돕기 위해 다양한 테마관도 마련했다. 우선 '새학기 대표 브랜드 세일관'에서는 각 주차별로 주목할 만한 브랜드 제품들을 모았다. 1주차에는 시디즈, 허먼밀러, 일룸, 리바트, 한샘, 상도가구, 네오체어 등이 참여한다. 2주차에는 까사미아, 듀오백, 소르니아, 소프시스, 누하스, 컴프프로, 린백 등을 소개한다.

G마켓은 학기를 맞아 다음달 10일까지 '백 투 스쿨' 기획전을 하고 HP 데스크탑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24인치 모니터와 10만원 상당의 무선 공유기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한다. 오는 26일까지는 '코리아보드게임즈 브랜드위크'를 통해 다양한 보드게임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요기요는 BBQ와 함께 다음달 2일까지 새학기 맞이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BBQ치킨 최대 4500원의 할인 혜택과 함께 추첨을 통해 애플의 최신 제품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1등 당첨자 1명에게는 맥북 프로16을, 2등 당첨자 2명에게는 아이패드 에어13과 에어팟 맥스를 증정한다.

백화점의 경우 롯데백화점은 새학기 시즌을 맞아 키즈 고객을 위한 대규모 행사를 진행한다. 전 지점에서 오는 27일부터 3월 5일까지 전 점포에서 ‘킨더유니버스 페어’를 개최, 아동·유아 패션 브랜드 80개가 참여한다.

새학기 필수템인 텀블러 ‘스탠리’의 팝업 행사도 열린다. 다음달 4일까지 잠실 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스탠리 신상품 '퀜처 프로투어 플립 스트로 텀블러(887ml)'를 총 6가지 색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3일까지 전국 백화점에서 '키즈 새학기 백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에는 MLB키즈, 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 캉골키즈 등 총 14개의 아동 브랜드가 참여하며, 올해 봄·여름(SS) 시즌 새학기 백팩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구매 고객은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 적립과 사은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10만원 이상 고객은 5000포인트,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1만포인트가 제공된다.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도 새학기 특수를 노린 마케팅 대전에 참전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캠퍼스 분위기에 어울리는 텀블러, 콜드컵, 파우치, 키링 등의 신상품을 스타벅스 매장을 비롯해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SSG닷컴 등 온라인 채널에서 선보이고 있다.

스타벅스는 특히 다음달 14일까지 자사 앱 온라인 스토어에서 NEW DAY, NEW PAGE 기획전을 통해 캠퍼스 생활에 필요한 텀블러, 보온병, 에코백 등 상품을 선별해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한다. 일부 텀블러와 보온병은 각인 서비스를 통해 본인만의 애칭도 새길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입학 선물 기획전' 할인 프로모션을 열고, 모바일 쿠폰 세트를 1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생블루베리 요거트 생크림 케이크’는 모바일 쿠폰 구매시 15% 할인해 준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겨울 추위가 길어지면서 유통 업체들이 본격적인 봄 시즌 시작 전 새학기 수요 공략에 나서고 있다"며 "최근에는 고객들의 눈높이 맞춰 테마관과 브랜드별 할인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