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T 활용해 지원자 답변 심층 분석… 지원자 맞춤형 AI 1:1 면접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SK C&C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HR 채용담당자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지원자 역량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며 AI HR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SK C&C는 신입 및 저연차 경력직 채용 과정에 ‘에이닷 비즈(A.Biz) HR’을 전면 도입해 채용 프로세스 효율성을 극대화했다고 20일 밝혔다.
에이닷 비즈 HR은 SK텔레콤과 공동 개발 중인 ‘에이닷 비즈’ 서비스의 첫 성과물로, AI를 활용해 채용 전 과정을 효율화하고 평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SK C&C는 에이닷 비즈 HR을 실제 채용 과정에 적용해 기존 채용 프로세스 대비 평가 효율성과 평가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수천개가 넘는 지원서를 단 4시간 만에 분석 및 평가할 수 있어, 기존 HR 담당자가 약 일주일 동안 진행하던 서류 심사 기간이 크게 단축됐다. 또 AI가 지원자 이력 및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문맥 흐름, 핵심 역량 키워드 등을 추출하고, 직무 적합성과 리스크 포인트를 도출해 보다 공정하고 일관된 평가 기준을 제공했다.
실제로 지난 1월 시행한 저연차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AI가 제공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수천명에 달하는 지원자를 보다 빠르게 종합 평가해, 접수 마감 후 이틀 만에 서류 합격자 발표를 하는 등 전형 기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특히 핵심 기능인 AI 활용도 테스트(AICT)는 지원자 답변을 다각도로 분석해 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한 평가를 가능케 했다. HR 담당자들은 AICT 도입 이후 직무 적합도가 높은 인재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게 됐고, 채용 후 입사자 업무 적응도가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SK C&C는 올해 안에 AI 인재 탐색 및 추천 기능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이다. 기존 인재풀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업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해 추천함으로써, HR 담당자가 직접 인재 검색을 하지 않고도 우수 인재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채용 공고문 작성, 지원자용 챗봇 헬프데스크, 지원자 맞춤형 평가결과 피드백 제공 등 다양한 AI HR서비스를 개발해 에이닷 비즈 HR 활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민환 SK C&C 탤런트 담당은 “에이닷 비즈 HR도입으로 HR 실무자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은 물론, 우수 인재를 빠르게 발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과 함께 에이닷 비즈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디지털 업무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