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저조한 영업이익률은 문제..."괄목할 신사업 육성 절실"

[인더스트리뉴스 홍윤기 기자] 지난해 삼성 국내 계열사의 전체 매출은 400조원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최대 매출 기록인 2022년 418조원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그룹 매출 규모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소장 오일선)는 오는 22일 삼성 창립 87주년을 맞이해 발표한 ‘주요 삼성 계열사 2024년 매출 현황 조사’ 결과를 통해 20일 이같이 밝혔다.
조사 대상 기업은 지난해 5월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된 60곳이 넘는 삼성 계열사 중 이달 19일까지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매출 확인이 가능한 21곳이다.
이번에 조사된 21곳은 삼성 그룹 전체 매출의 95% 이상 차지할 정도로 핵심 기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매출은 별도(개별) 재무제표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삼성전자 등 이달 19일까지 파악 가능한 주요 삼성 계열사 21곳의 작년 한 해 매출 규모는 388조원이었다.
아직 공시되지 않은 40여개 계열사까지 합치면 그룹 전체 매출 규모는 397조~402조원 사이가 될 것으로 연구소 측은 예상했다. 지난 2022년 삼성 국내 계열사 전체 매출이 418조 원으로 최고치를 찍었을 때와 견주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 기록이다.
특히 핵심 기업인 삼성전자는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209조원으로, 2022년 기록한 211조원에 거의 근접하며 200조원대 매출을 회복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도 300조8709억원으로, 2022년 302조2313억원 다음으로 높았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별도와 연결 기준 매출 모두 역대 최고를 기록했던 2022년에 근접했다.
한편 삼성 계열사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삼성생명을 포함해 7곳이 지난해 매출 10조 클럽에 가입했다.
지난해 기준 삼성 내 매출 10조 클럽에는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삼성생명보험 27조174억원 ▲삼성디스플레이 25조4014억원 ▲삼성물산 22조9132억원 ▲삼성화재 21조9664억원 ▲삼성SDI 16조978억원 ▲삼성증권 12조9366억원 순으로 파악됐다.
재작년에 삼성 계열사 가운데 매출 2위였던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는 3위로 한 단계 내려앉은 대신, 삼성생명은 같은 기간 3위에서 2위로 상승했다.
1조 클럽 가운데서도 삼성중공업 매출이 2023년 7조9072억원에서 지난해 9조8674억원으로 24.8%나 괄목할 정도로 증가했다. 연결 기준 매출로 살펴보더라도 8조94억원에서 9조9030억원으로 23.6% 상승했다.
삼성전자도 별도 기준 매출이 170조3740억원에서 209조522억원으로 22.7% 상승하며 20%대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연결 기준 삼성전자의 매출 증가율은 8.1%(258조 9354억 원→300조 8709억원) 수준을 기록했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 19%(2조9387억원→3조4971억원) ▲호텔신라 18.1%(2조1527억원→2조5428억원) ▲삼성웰스토리 11.9%(2조5936억원→2조9027억원) ▲삼성전기 11.8%(6조7958억원→7조5985억원) ▲제일기획 11.6%(1조2440억원→1조3879억원) 순으로 매출 성장률이 높았다.

매출과 별도로 삼성 그룹의 핵심 기업인 삼성전자의 최근 1년 영업손익도 2023년 11조원 넘게 적자를 보던 것에서 지난해에는 12조3610억원 이상 흑자로 돌아섰다.
다만 지난 2015년부터 2024년 사이 10년 중 2023년 영업손익률이 6.8%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때를 제외하면, 지난해에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별도 기준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기준 5.9% 수준이었다. 비슷한 매출 규모를 기록했던 2022년 당시 영업이익률이 12%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절반 정도에 그쳤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장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향후 삼성 국내 계열사 매출이 500조원 시대를 열려면 현재의 사업구조로는 향후 5년 내 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기존 사업 이외에 괄목할만한 신사업 육성이 절실하다”며 “삼성으로서는 매출 외형 성장과 함께 고부가가치의 영업내실을 탄탄히 다져나가는 것도 각 계열사 CEO에게 중요한 과제로 남겨졌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