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진공형 부하시 탭 체인처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진공형 부하시 탭 체인저 VUCL.E/T 2,400A를 통해 변압기 설계시 기존 동일 용량에서 적용해야 했던 권선 분할 방식 대신 표준화된 권선을 사용할 수 있어 설계 복잡성과 제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전류 2,400A와 차단 용량 7,200kVA은 현존하는 진공형 탭 체인저 중 가장 높은 정격이다.
![탭 체인저는 반드시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동작해야 하는 변압기의 필수 구성 요소다. 사진=abb]](/news/photo/201807/24912_15879_812.jpg)
탭 체인저는 반드시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동작해야 하는 변압기의 필수 구성 요소다. 변압기 권선 간의 권선비를 변경해 출력 전압을 결정하는 장치로 가변 부하 조건에서 네트워크의 전압 안정화에 필수적인 장치이다. 탭 체인저는 산업용변압기에서도 출력 전압 및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
진공형 탭 체인저의 진공 차단기 기술은 스위칭 시 발생하는 전기 아크를 오일이 아닌 진공 상태에서 소호시키는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접점의 마모가 현저히 감소해 유지보수가 줄어드는 반면 수명은 길어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수명 주기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이는 변압기의 신뢰성 향상으로 이어져 전반적인 전력 네트워크 안정성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ABB 파워그리드 사업본부 마커스 하임바흐(Markus Heimbach) 산하 변압기 사업부 총괄은 “ABB 최신 기술은 HVDC 및 고성능 변압기 설계의 복잡성을 줄임으로써 전력망 신뢰성을 향상시킨다”며, “ABB는 오랜 역사와 풍부한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요구 사항과 변압기 업계의 기술 과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