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컨트롤 컴포넌츠 제공서 시스템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비상 예고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고정밀 스마트 드라이브 시스템과 모션컨트롤 솔루션을 제공하는 맥슨모터코리아가 국내 기업들의 스마트 팩토리를 위해 모든 모션컨트롤 컴포넌츠를 직접 생산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맥슨모터코리아는 스위스 본사를 제외한 전 세계에서 유일한 모터 생산기지로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맥슨모터코리아 설윤형 대표는 “2001년을 기준으로 하면 지난 15년간 2,500%의 고성장을 이뤘다”면서, “본사의 신뢰와 전폭적인 지원 속에 2012년 맥슨모터매뉴팩처링을 설립하게 됐고, 이후 모든 모션컨트롤 컴포넌츠를 직접 개발하고 생산해 고객에게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수준의 스마트 드라이브, 모션컨트롤 시스템
콤팩트한 정밀 DC와 BLDC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엔코더, 감속기, 이더캣이 적용된 모션컨트롤러, 마스터컨트롤러 등 모든 모션컨트롤 컴포넌트를 생산하고 있는 맥슨모터는 산업자동화, 그리고 항공우주와 통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국내 시장의 경우 치기공, 엑스레이, 수술 로봇 등 의료기기 분야에 특화돼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고신뢰성을 요하는 작업현장, 또 제조 현장에서 활용도와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협업 로봇과 AGV 등에는 맥슨모터의 제품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고, 특히 맥슨 고유의 코어리스 와인딩을 적용한 DC 모터와 브러시리스 DC 모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한다. 이외 코어드 와인딩의 플랫 모터를 포함한 다양한 라인업과 맥슨 모터의 모듈러 시스템을 통해 플래너터리와 스퍼 기어헤드, 또 스핀들 드라이브와 엔코더, 컨트롤러 등은 모듈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모터 생산은 전 세계 유일무이
맥슨모터가 자랑하는 모터는 세계적으로 스위스와 국내법인인 맥슨모터코리아만 생산해 맥슨모터코리아는 본사를 제외하면 유일무이한 모터 생산기지이다. 감속기가 독일에서, 기타 액세서리와 시스템 솔루션·어셈블리에 한해 헝가리와 프랑스, 네덜란드와 미국, 그리고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타공인 맥슨모터코리아가 맥슨모터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는 방증이 아닐 수 없다.
설 대표도 이에 대해 부정하지 않았다. “유럽을 기반으로 하는 맥슨의 글로벌 정책이 구체화된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맥슨의 기대를 가늠할 수 있다”면서, “현재는 시장의 빠른 피드백과 리액션, 또 국내 우수한 인적자원을 통한 연구개발이 매출의 급성장 등 성과로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국내에서 개발하고 생산되는 EC-i 시리즈와 EC flat 시리즈는 사이즈 대비 출력, 실시간 제어에 적합한 다이내믹스, 또 에너지 효율과 내구성, 끝으로 가성비에 이르기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자랑한다.
![맥슨모터코리아의 EC-i 시리즈 [사진=맥슨모터코리아]](/news/photo/201808/25939_17142_4517.jpg)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맥슨 솔루션
고객의 입장에서 맥슨모터코리아처럼 모든 모션컨트롤러 컴포넌츠를 직접 개발하면서 생산하는 이른바 원소스 멀티솔루션 프로바이더에 대한 수요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솔루션 구축에 따른 애로사항을 일소할 수 있고, 제공된 솔루션에 대한 폭넓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맥슨모터코리아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에 대한 품질·원가·납기(QCD)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다양한 글로벌 사례와 벤치마킹을 통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의 경우, 이런 글로벌 수준의 품질 등 경쟁력을 확보한 솔루션을 현지에서 제공받아 보다 빠르고 만족도 높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생산된 EC-i 시리즈와 EC flat 제품들은 콤팩트 사이즈에서 나오는 강력한 토크 성능과 1ms 이하의 메커니컬 타임 콘스턴트(Mechanical Time Constant)를 가지고 있어 다이내믹한 모터 특성을 바탕으로 스마트 팩토리와 연관된 솔루션, 즉 협업로봇과 델타로봇, 로봇암과 그립퍼, AGV, 정밀 측정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설 대표는 “전 세계의 화두인 스마트 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물이자 고객 4.0, 품질경영 4.0 등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제조 현장의 생존이 걸린 복잡한 문제이다”면서, “맥슨모터코리아는 전 세계 맥슨 생산기지와의 협업을 통해 컴포넌츠 공급업체에서 시스템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또 스위스의 선진 기술을 응용해 국내 산업 현장에 특화시키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질 높은 일자리 창출과 고객사들의 경쟁력 확보에 일조할 것이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