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기간 2월 3일까지, 상금 3,000만원 트로피 수여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5월 19일 제58회 발명의 날을 맞아 ‘발명유공 포상’과 ‘올해의 발명왕’ 후보를 신청, 추천받는다고 2일 밝혔다. ‘발명유공 포상’ 신청 기간은 1월 2일부터 2월 3일까지다.
![특허청은 5월 19일 제58회 발명의 날을 맞아 ‘발명유공 포상’과 ‘올해의 발명왕’ 후보를 신청, 추천받는다. [사진=특허청]](/news/photo/202301/48347_51305_113.png)
발명의 날은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발명한 날을 기념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됐으며, 발명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개인 및 단체)를 발굴해 포상하는 날이다.
발명유공 포상 신청 대상은 발명가, 발명유공자, 발명장려유공자, 발명교육유공자, 발명장려유공단체로, 발명진흥과 지식재산 창출 등에 기여한 개인·단체는 누구든지 신청, 추천이 가능하다.
접수가 완료되면,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심사위원회와 공적심사위원회의 등의 심사와 공개 검증을 거쳐 최종 포상대상자를 선정하고, 5월 중 개최 예정인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금탑산업훈장을 포함한 훈·포장 및 표창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올해의 발명왕은 신제품·신기술을 개발해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발명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상금 3,000만원과 함께 트로피 등이 주어진다.
발명유공 포상과 중복 신청 및 수상이 가능하며 정부부처, 광역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대학, 기업체, 학회, 협회 및 지역지식 재산센터 등의 장이 후보를 추천할 수도 있다.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 발명유공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은 한국 발명진흥회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더스트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