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전력거래소 김영환 제주본부장 “통합발전소 확산 따른 지능화 및 조직화 대비해야”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6.26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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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 경쟁입찰에 맞게 전기요금제도 개편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VPP, ESS 등을 통한 전력체계 개편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하 특별법) 시행전에 금융지원 및 세제혜택 등을 법에 근거해야 한다.

조세특례 등 세부안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협의하는 절차가 수반된다. 우대금리, 대출한도 등 정책 방향에 관해선 금융위원회와 의견을 조율해야 한다. 실질적 지원 여부를 결정할 시중은행의 판단도 관건이다. 

금융권 전반은 분산에너지의 개념이 생소하다. 재생에너지, 전력계통, ICT, 금융 등을 아우르는 분산에너지 체계에 대한 공감대가 아직 없다. 이는 성장성을 담보할 투자기반 마련이 순조롭지 않을 수 있단 얘기다.

전력거래소 김영환 제주본부장은 “소규모 분산 자원들을 통합해 하나의 발전소로 참여할 수 있는 전력시장이 열리는 것”이라며, “이러한 통합발전소 제도를 통해 소비자들은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된다”고 기대했다.

그는 “탄소중립은 세계 각국이 가야하는 길”이라면서, “현재의 중앙집중형 전력공급체계로는 탄소중립의 길을 갈 수 없다. 분산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전력거래소 김영환 제주본부장 [사진=전력거래소]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란 제도적 근거가 마련됐다 

지난해 제주 지역의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은 태양광 10.3%, 풍력 8.8%로 전체 전력생산의 19.2%였다. 태양광, 풍력 발전량을 제한한 출력 제어가 없었다면 20%도 넘어설 수 있었다. 제주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더 이상 높일 수 없는 한계 상황이다. 이 가운데 탄소중립은 세계 각국이 가야하는 길이 됐다. 현재의 법과 제도, 중앙집중된 전력공급 체계로는 불가능하다. 

자세히 설명해 달라 

가령 제주에서 재생에너지 설비를 계속 늘려가려면 제주~육지 간 전력연계선을 증설해야 한다. 이 경우 전국의 계통으로 송전하거나 대용량 저장장치를 설치해 초과발전량을 저장하면 되지만 결코 비용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태양광, 풍력의 전력생산량에 맞춰 전력소비가 일어날 수 있다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송전과 저장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법은 중앙집중형 공급체계의 한계를 극복할 중요한 단초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에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직접거래를 가능하게 했으며, 소규모 분산자원들을 통합시켜 전력시장에 참여할 근거를 만들었다. 이 통합발전소 제도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에 대한 예측 정확도는 올라갈 것이다. 아울러 발전량을 보장하면서 전력시장 가격이 형성될 수 있다. 그만큼 재생에너지가 생산한 전력의 소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남은 과제는 무엇이 있나?

재생에너지 증가에 대응하려면 출력 제어비율을 줄이고 ESS 등 유연성 자원의 확보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현재 제주에서 운영중인 태양광 설비용량은 56kW이며 별도의 자가용 태양광설비 6만5000kW도 있다. 봄철 최저 수요기간 중엔 태양광 발전설비 만으로도 전력 공급이 가능한 상황이다. 지난해 제주의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 비율은 태양광 0.5%, 풍력 4.3% 수준이었다.

출력 제어는 재생에너지 점유율을 높이는 과정에서 불가피하면서도 경제적인 수단이다. 초과발전을 흡수하기 위한 ESS를 전력수급계획에 반영해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 비율을 3% 이하로 관리할 예정이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유치 경쟁이 예상된다

통합발전소제도는 재생에너지원이 약속한 발전량에 대한 보장과 감시정보의 제공으로 전력계통의 안정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재생에너지 보급율이 높은 제주지역을 예로 들어보자. 이 곳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이 되면 직접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재생에너지원의 잉여전력을 활용한 사업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전력 분산화에 대비한 전담팀을 꾸렸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가야만 하는 길이지만 비용에 따른 속도조절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재생에너지의 전력생산에 맞춘 전력소비가 일어나는 전력공급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 우선, 전력공기업의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에 따라 전력시장제도, 전기요금제도가 만들어지면 지역 단위에 관련 조직들이 운영돼야 한다.

재생에너지 자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선 안정적인 전력계통과 시장운영을 위한 새로운 IT시스템이 필요하다. 분산화는 ‘공급’ 부문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수요’에서의 변화도 파악해야 한다. 분산화는 전기차와 열수요 증가에 따른 배전망 혼잡관리 등에 필요한 경쟁시장과 요금제도, IT시스템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전기소비자, 재생에너지 사업자 모두의 지능화 및 조직화는 불가피하다. 통합발전소제도가 진화하면서 비용 효율적인 중개사업자, 에너지사업자가 생겨날 것이다. 또 특화지역에서의 직접 거래제도를 통한 ‘전력 재판매’ 문제 해소, 재생에너지·ESS·수요자원 등을 활용한 에너지 비즈니스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이는 스마트그리드가 활성화되는 기반이다. 

전력거래소는 어떤 사업을 준비 중인가?

전력거래소는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제주에서 실시간 시장을 먼저 개설할 예정이다. 실시간 시장에선 재생에너지도 가격입찰을 통해야 한다. 초과발전 시간엔 경쟁이 발생할 것이며 발전량 예측이 매우 중요해진다. 발전량 입찰에 대한 별도의 용량요금, 오차에 대한 패널티 부과에 신경써야 한다.

실시간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초과발전이 적정 범위 내에서 관리되는 게 중요하다. 재생에너지 사업허가와 계통연계 등 진입용량 관리가 필요하다. 재생에너지 경쟁입찰에 따라 전기요금제도도 개편돼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재생에너지 발전량에 맞춰 경제적으로 전력을 소비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 보급률을 높이려면 현행 누진제 요금으로는 어렵다. 특히 제주처럼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지역은 ‘계시별 요금제’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선 실시간 요금제 또한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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