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 피해 500억원 안팎… 판매자 피해규모 추산 어렵고 늘어날 것”
- 정부, 위메프·티몬 피해 中企·소상공인에 5600억+α 유동성 지원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구영배 큐텐 대표가 위메프와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과 환불 지연 사태에 책임을 지기 위해 자신이 보유한 큐텐 지분 등 개인 재산을 내놓겠다고 29일 전격 발표했다.
![구영배 큐텐 대표. [사진=큐텐그룹]](/news/photo/202407/54275_61261_1134.jpg)
구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면서 “큐텐과 저는 금번 사태에 대한 경영상 책임을 통감하며, 그룹 차원에서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고, 제 개인 재산도 활용해서 티몬과 위메프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번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들과 관계되신 모든 파트너사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면서 “고객(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대처로 사태 확산을 막겠다”고 다짐했다.
구 대표에 따르면 위메프·티몬이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합계 500억원 내외로 추산된다. 이에 대해 지속적인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으로,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하고 있다고 구 대표는 설명했다.
판매자(파트너사) 피해 규모에 대해 구 대표는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큐텐은 위메프·티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현재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으나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아울러 구 대표는 “금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도 나서겠다”며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구 대표가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위메프 미정산 사태가 불거진 지난 7일 이후 3주만에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2010년 G마켓 매각 후 싱가포르에 디지털커머스 플랫폼 큐텐을 설립하고,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티몬과 위메프를 인수했고, 최근에는 미국의 위시를 인수하며 사세를 확장해왔다.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왼쪽 2번째)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위메프, 티몬 판매대금 미정산 관련 관계부처 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news/photo/202407/54275_61263_1429.jpg)
한편 정부는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최소 5600억원의 유동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기재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TF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남동일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 등을 비롯한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기본적으로 위메프와 티몬에게 과실과 책임이 있는 만큼 이들에게 책임있는 자세로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나서줄 것을 재촉구하는 한편,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
먼저 소비자 피해방지를 위해 여행사·카드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한 카드결제 취소 등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하고, 이미 구매한 상품권의 경우에는 사용처 및 발행사 협조 아래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민원접수 전담창구(금감원·소비자원)를 운영하고, 여행·숙박·항공권 분야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8월 1~9일, 소비자원)도 받기로 했다.
아울러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 3000억원, 여행사 지원 600억원 등 총 5600억원+α 규모의 유동성을 투입하고, 대출 만기연장 및 기술보증지원을 통해 이번 사태를 빠르게 진정시킨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경영난 극복을 위해 소득세·부가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하는 등 세정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타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및 항공사·여행사 간 협의를 바탕으로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에도 소비자·판매자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부처가 총력 대응하면서 금감원·공정위 합동점검반을 통해 위메프·티몬 사태와 관련한 위법 사항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라며 “향후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전자상거래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등 제도개선 방안 마련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