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초개인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대 열겠다"
  • 한현실 기자
  • 승인 2024.09.03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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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AI가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차별화된 변화 주도할 것”

[인더스트리뉴스 한현실 기자] LG유플러스가 IPTV 서비스 ‘U+tv’에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를 적용하고, 초개인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AIPTV(AI + IPTV)’ 시대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이 3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시청 전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후 소통까지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U+tv’의 신규 AI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이 3일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U+tv’의 신규 AI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3일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이후의 소통까지 시청 경험의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U+tv의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올 초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응용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후 다양한 사업에 특화된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전 사업 영역에서 AI 중심의 혁신을 가속해 나가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어전트’를 IPTV에 도입해 초개인화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챗 에이전트’ △고객이 일상에서 AI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마케팅 에이전트’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워크 에이전트’에 이어 LG유플러스가 4번째로 선보이는 AI 에이전트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의 모든 TV 시청 여정에 이용되는 ‘지능형 시청 도우미’로,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 큐레이션’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자막을 볼 수 있도록 글자 겹침이 있으면 자동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AI 자막’ △AI를 기반으로 24시간 고객 불편 사항을 해결해 주는 ‘익시 음성챗봇’ 등 3가지 신규 AI 기능을 공급한다.

이미 LG유플러스는 2018년부터 꾸준히 AI로 고객의 IPTV 이용 경험을 강화해 오고 있다며, 현재 음성을 통한 콘텐츠 탐색이나 TV 제어를 이용하는 고객이 전체 U+tv 고객의 50%에 달한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2022년 첫선을 보인 U+tv 개인화 서비스는 추천 영역을 기존 ‘VOD’ 중심에서 ‘실시간 채널’과 ‘VOD 카테고리’로 지속 확대, 고객의 시청 전환율을 적용 전 대비 37% 높였다. LG 유플러스에 따르면 시청 전환율 증가는 콘텐츠 추천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의 탐색 편의성이 강화됐다는 의미다.

숏폼에 익숙한 미디어 소비 행태를 반영해 △고객이 원하는 에피소드 구간만 골라 시청할 수 있도록 선보인 ‘원하는 구간 찾기’ △영화∙드라마∙예능 VOD 콘텐츠의 배경음악을 검색해 주는 ‘배경음악 찾기’ △출연진 얼굴을 인식해 출연진 정보를 제공하는 ‘저 사람 누구지’ 3가지 기능은 최근 1년간 누적 이용건 수 1430만건을 기록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이번에 선보인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과 편리한 음성검색 등 고객의 목소리를 세심하게 반영한 혁신적인 미디어 서비스를 지속 고민하겠다”며, “앞으로도 U+tv가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퍼스트 스크린(first screen)’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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