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영업익 -2255억원 적자전환 매출 6.5조원 19.4%↓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유럽시장 역성장에 따른 판매 감소와 메탈가 하향세의 지속으로 인한 판가 하락 영향으로 악화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5754억원으로 전년대비 73.4% 감소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지난해 연 매출은 25조6196억원으로 24.1% 줄었다.
순이익은 3386억원으로 79.3%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225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4분기 매출은 6조4512억원으로 19.4% 감소했다.
순이익은 -411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4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 세액 공제 금액은 3773억원이다. IRA 새액공제 금액을 제외한 4분기 영업이익은 -6028억원이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실적 설명회를 통해 “한 해 동안 북미 지역 판매는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유럽 시장 역성장, 메탈 가격 약세에 따른 판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사 매출은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며 “영업이익의 경우 가동률 저하와 신규 공장 초기 양산에 따른 고정비 부담으로 전년 대비 73%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산 역량 확보 ▲제품 및 기술 리더십 강화 ▲원가 구조 개선 등 미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외부 전문 기관 및 시장 수요를 종합해 볼 때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용량 기준 20% 중후반대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V 시장의 경우 당분간 일시적 수요 둔화(캐즘)는 지속되고, 보조금 정책 변경 등 소비자 심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정책 변화도 예상되지만 반대로 주요국 내 ‘선진입 효과’가 뚜렷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견조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주요 국가들의 ‘에너지 안보’ 기조 강화로 권역별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수요가 확대되고 있고, AI(인공지능) 기술 고도화로 데이터센터 확산이 가속화되어 ESS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6년부터 미국이 중국산 ESS 배터리에 대한 수입 관세를 상향 조정할 예정으로 북미 현지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 변동성 선제적 대응 ▲펀더멘털 경쟁력 강화 등 장‧단기 중점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단기적으로는 시장 변동성 선제적 대응에 집중한다. 생산능력(CAPA) 확대는 보수적인 예측에 기반해 유연하게 조절하고 생산시설 투자(Capex) 또한 필수적인 투자 외 시급성이 낮은 투자의 집행 시기는 이연시켜 재무 건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기존 공장도 최대한 활용해 나간다. 유럽 공장의 운휴라인은 지난해 수주한 LFP 및 고전압 미드니켈과 같은 신규 조성 제품 양산에 활용하고, 중국 공장 또한 원통형 등 표준화 제품의 신규 판매처를 확대해 가동률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 펀더멘털 경쟁력 강화 활동도 지속한다. EV 사업에서는 프리미엄 하이니켈 부터 고전압 미드니켈 및 LFP 등 중저가 제품까지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ESS 사업에서도 고용량 LFP 셀과 SI 역량을 기반으로 부가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구조적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염가 소재 기술 개발과 핵심 원재료 공급망 지분 투자 등 근본적인 재료비 절감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
또 미래기술 준비와 사업 다각화도 차질 없이 준비한다. 건식전극 기술은 올해 오창 파일럿 라인에서 양산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황화물계 전고체 전지도 연내 파일럿 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 매출은 5~10%의 성장을 목표한다”고 밝혔다.
메탈 가격 하향 안정화로 배터리 가격 상승은 제한적이나 스텔란티스 JV‧혼다 JV 등 신규 공장가동과 46시리즈 등 고부가가치 신제품 출시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생산시설 투자는 신증설 투자 속도를 조절하고 기존 생산 거점 활용도를 높여 전년 대비 20~30% 축소해 집행할 계획이다. 올해 IRA 세액공제 수혜 규모는 등 북미 신거점 가동 시작 등에 따라 전년 대비 40% 증가한 45~50GWh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