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025 유통상생대회'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수상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7.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상공인 동반성장에 앞장선 공로 인정
11번가가 ‘2025 유통상생대회’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5 유통상생대회’에서 11번가 박현수 사장(오른쪽)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11번가
11번가가 ‘2025 유통상생대회’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5 유통상생대회에서 11번가 박현수 사장(오른쪽)과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11번가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는 중소상공인(중소기업·소상공인) 동반성장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2025 유통상생대회’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5회를 맞은 ‘유통상생대회’는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백화점협회,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국내 대표 상생 행사다. 매년 동반성장에 기여한 우수 기업을 선정해 포상한다.

11번가는 중소상공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및 지원 활동을 이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이번 유통상생대회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게 됐다.

11번가는 지난 2008년 서비스 론칭 이래 중소상공인 판매자의 사업 활성화를 위한 폭넓은 지원 정책을 운영하며, 중소상공인의 판매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해왔다.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실무 교육이 대표적이다. 11번가는 지난 2008년 이커머스 최초의 판매자 지원센터 ‘11번가 셀러존’을 오픈, 중소상공인 등 판매 활성화가 필요한 모든 판매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커리큘럼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오고 있다.

다년간 쌓아온 이커머스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난 4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주관한 ‘2025 소상공인 플랫폼 협업교육’에 참여해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 및 판매 활성화를 지원하기도 했다.

11번가는 론칭 이래 업계 최고 수준의 정산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8월 이커머스 업계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 속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 적극적인 상생 지원을 펼쳤다.

지난 4월 명품 버티컬 업체의 정산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도 ‘11번가 안심정산’을 제공해 소상공인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을 도왔다.

이커머스 업계 유일한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 ‘SOVAC 마켓(소백마켓)’을 운영하며, 지역 마을기업·자활기업·소셜벤처기업·협동조합 등의 판로 확대도 돕고 있다.

11번가가 SK그룹의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와 협업해 선보이고 있는 SOVAC 마켓은 지난해 11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00억원이 넘는 연간 거래액을 기록하며 사회적기업의 든든한 유통판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다. 사내 전담인력을 두고 연중 정부기관 및 지자체와 협력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사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울시, 경상북도경제진흥원 등과 손잡고 총 77개 지원사업을 추진해 4000여 개 소상공인 판매자의 실질적인 거래 창출을 도왔다.

중소상공인도 손쉽게 라이브커머스를 열 수 있도록 ‘LIVE11’ 오픈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지난해 ‘미디어 커머스 제작지원 사업’을 진행해 총 96개 소상공인 입점 판매자의 숏폼 영상을 제작/제공하기도 했다.

신규 판매자 대상 판매 수수료 할인, AI(인공지능) 기반 판매분석 리포트 무료 제공 등의 지원도 펼치고 있다.

박현수 11번가 사장은 “론칭 초기부터 꾸준히 이어온 중소상공인 상생 노력을 인정받은 뜻깊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상호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동반성장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