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에너지, 경주·사천에 태양광발전 개발
  • SolarToday
  • 승인 2017.03.1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소 노후 대비 투자 상품으로 인기몰이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태양광 산업과 관련해 미니와 개발 두 가지 이슈가 급부상 하고 있다. 미니태양광이나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은 전기료 절감 및 에너지 절약을 목적으로 일반 가정에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태양광발전 설비다.
   
 
  ▲ 인피니티에너지는 2월 7일 태양광 개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와 달리 태양광발전 개발은 노후 대비 또는 투자 상품이라는 인식이 밑바탕에 깔려 있는 태양광발전 설비다.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는 기본 전제에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주는 투자 상품이라는 인식이 반영된 것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에 힘입어 태양광발전 보급이 확산됐고, SMP와 REC 합산 장기고정가격 경쟁입찰제도로 인해 더욱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면서 태양광 개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태양광 개발 관련 설명회가 자주 개최되는 가운데 최근 경주·사천지역에서 태양광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인피니티에너지 김성일 대표를 통해 태양광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 태양광 개발 산업 관련 설명회 모습  
 
경주·사천 지역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인피니티에너지는 최근 경북 경주에 2.7MW, 경남 사천에 6.0MW 규모의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주태양광은 1MW 규모 단지 2개소와 100kW급 단지 7개소로 구성돼 있다. 경주태양광발전소는 우수한 일조량과 접근성이 용이해 다른 발전소에 비해 태양광발전 우수 부지로 평가받고 있다. 안강 시내까지 약 1.5km 범위의 시내권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으로 3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사천태양광은 1MW 규모 단지 5개와 100kW급 단지 10개로 구성돼 있다. 사천지역은 일조시간이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발전 수익이 아주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두 지역 태양광발전에는 한솔테크닉스의 단결정 모듈과 세계 최고 효율을 자랑하는 SMA 인버터를 사용해 발전소 내구성 또한 월등히 뛰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태양광 시장에서 개발 관련 사업이 이슈화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제사회 분위기와 정부 정책의 다양한 지원으로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 높아진 것이 우선 이유라 생각한다. 또, 태양광발전 설비를 직접 개발해 진행하는 것보다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 생각한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 또한,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도 관심 증가 이유의 하나라 생각한다.

▲ 인피니티에너지-포스코에너지는 태양광개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인피니티에너지의 개발사업 특징은?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설치 의뢰부터 시공, 유지 관리를 위한 각종 서류는 물론 발전 설비 제품, 전력계통 부품, 설치 물품 등 다양한 요건이 필요하다. 이렇듯 여러 가지 필요 충족 요건으로 인해 일반인이 개발 사업을 진행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동안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성공 확률이 적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이에 당사는 직접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을 진행해 사업주를 모으는 방법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태양광 발전소는 25년 이상 추진되는 장기사업이기 때문에 설비에 대한 안정성 및 내구성이 관건이다. 인피니티에너지는 부품 및 장비 선택에 있어 안정성과 효율성을 우선시 했다. 세계에서 인증 받은 최고의 자재와 설비를 사용해 안정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전력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고객의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함께하는 협력체에 대한 소개와 사업 확산을 위해 개선돼야 할 부분은?
정부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전력거래 중개사업자 제도가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당사는 전력거래 중개사업자인 포스코에너지와 협력을 통해 발전사업주에게 조금이라도 큰 혜택을 주고자 업무협약을 맺어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지자체의 일부 조례는 태양광발전 개발 사업의 확산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정부 의지와는 반대로 지자체에서 조례를 개정해 발전사업 부지 확보가 더욱 힘들어진 상황이다. 기후변화 문제 대응 및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용확산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태양광발전 개발에 대한 당부와 추가 계획이 있다면?
태양광 발전소는 앞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장기 사업으로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 때문에 주요 기자재에 대한 품질관리가 관건으로 작용한다. 반드시 인증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설비 시공 후 A/S가 확실히 보장되는 업체의 기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유휴부지나 활용가능한 부지가 있다고 해서 무작정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하기보다 일조량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하고 개발을 진행해야 기대 수익을 높일 수 있다. 발전 사업과 관련해 당사는 토털 솔루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참여 희망자들의 궁금증 해결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인피니티에너지에서는 올해 하반기에도 경남 사천에 태양광발전 개발 2차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경기도 안성에도 프로젝트 개발을 준비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한다.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