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연 대표 “회생절차로 누구의 피해도 없도록 할 것”
상거래채권 3400억원 지급…안정적 거래유지율 유지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홈플러스는 14일 서울시 강서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기업회생절차로 인해 누구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기업회생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관계자들에게 사과하며 책임있는 자세로 모든 채권을 변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지난 4일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됨에 따라 불안해하는 협력사, 임대점주 및 채권자들에게 상거래채권 지급 진도율 및 상품 공급 안정화 현황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회사의 정상화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주연 각자 대표 사장은 많은 분들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법원에서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해 준 덕분에 현재 빠르게 정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며 “지난 6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는 상거래채권 지급도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13일까지 상거래채권 중 3400억원을 상환 완료했으며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이라며 "또 13일 기준 현금시재가 약 1600억원이며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잔여 상거래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전액 변제에 대해 자신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조 사장은 "협력사와 임대점주들께 지불해 드려야 하는 상거래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이라며 책임있는 변제를 약속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회생절차 개시 이후 영업부분에서 긍정적인 실적 지표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4일 이후 한 주간 동안의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지난해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 고객수도 5% 증가하는 등 회생절차와 상관없이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특히 협력사와 임대점주들이 정상화에 적극 협력해주면서 13일 기준 하이퍼, 슈퍼, 온라인 거래유지율은 95% 수준에 이르고 있다. 또한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 나머지 부분들은 회생절차 개시 이전과 다름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조 사장은 "실적 개선은 2022년 선보인 식품특화 매장인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점포의 매출 증가 및 온라인부문의 성장, 멤버십 회원 수가 1100만명을 초과하는 등 고객기반이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사장은 향후 정상화를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양해와 도움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에 지급해 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소상공인과 영세업자 분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하여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해 이들 협력사가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하겠다"고 재차 다짐했다.
홈플러스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경영진과 기자들 간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홈플러스 공동 대표를 맡고 있는 김광일 MBK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기업회생절차 신청은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단기 유동성 악화와 부도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처였다”고 강조했다.
김 부회장은 이어 "이는 홈플러스 경영진의 자체 판단이었다"며 "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지시는 없었다"는 주장을 폈다.
김 부회장은 일각에서 제기돼온 김병주 MBK회장의 사재 출연에 대해서는 "답변드리기 곤란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 부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중소·영세 협력사에 대한 상거래 채권을 우선 변제하고 대기업은 6월부터 순차적으로 변제될 예정이라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다음은 김광일 부회장 및 경영진과의 일문일답이다.
- 지난달 25일 신용등급 강등을 처음 인지했다고 했는데 회생 신청을 위해 한 달 전부터 준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데.
▶ 사전에 준비한 것은 없다. 신용등급 강등이 확정된 뒤 연휴 기간 검토해서 의사 결정한 후 신청한 것이다.
- 매각 후 재임대(세일즈앤리스백)로 미납된 점포 임차료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임차료도 회생 절차에 따라 재조정되는 것인가.
▶ 월말에 지급해서 현재로는 임차료 미납한 게 없는 것으로 안다. 채권 신고 받는 과정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 MBK가 홈플러스의 회생 의지를 갖고 있는지 의문이 끊이지 않는다. 이에 대한 입장은 뭔가.
▶ 홈플러스가 부도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회사가 부도가 나면 급전직하로 무너진다. 부도를 막고 회사를 정상화하는 길은 회생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 홈플러스가 법정관리 상황에 부닥치면서 MBK 인사로 구성된 홈플러스 경영진의 유통과 관련한 전문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는데.
▶ 이 자리에 앉아 계신 저희 경영진은 모두 전문적 경영인이라고 믿고 있다. 다만 회생 신청은 갑작스러운 신용등급 하락과 단기 유동성 문제, 그에 따른 부도 위험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 MBK가 이미 홈플러스 회생 절차를 마련했고 일부 점포를 폐점하거나 매각 후 재임대하기로 했다는 보도도 있는데.
▶ 회생을 신청한 이후에는 저희가 주도적으로 효율화나 구조조정 등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회생 절차는 채권자와 채무자, 법원이 협력해서 이뤄진다. 모두 다 사실무근이다.
- 회생 신청은 홈플러스 실무진 차원에서 논의된 건가, 아니면 MBK측에서 신청하라고 지시가 내려왔나.
▶ 결정은 홈플러스 임원진이 같이 했다. 누가 지시할 문제가 아니다.
- 현장에선 납품 대금 정산이 일주일씩 늦어진다고 들었다. 구체적인 정산계획을 설명해달라.
▶ (조주연 사장) 거래처가 수천군데인데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급이 된다. 매일 지급되는 과정에서 불만을 제기하는 분의 숫자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 김병주 MBK 회장 사재 출연 요구도 있는데.
▶ 홈플러스 간담회에서 얘기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기 곤란하다.
- 대기업에 대한 상거래채권 상환은 6월로 미뤄지나.
▶ (강태규 그로서리&비식품부문장 상무) 중소·영세 협력사에 대한 대금을 먼저 지급하고 대기업은 조금만 기다려주면 100% 변제하겠다고 양해 말씀 드리고 있다.
(김광일 부회장) 회생 신청일인 4일 이후 상거래 채권은 대기업을 포함해 모두 정상적으로 지급되고 있다.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4일 이전 상거래 채권을 분할 지급한다는 의미다.
- 메리츠금융그룹 대출금의 조기 상환 특약이 조기 회생 신청 배경이 됐다는 의혹도 있는데.
▶ 대출금 상환은 오는 5월인데 850억원은 이미 상환 완료했고 부동산 매각해 기다리는 돈이 800억∼900억원 있다. 2500원 대출 상환은 문제가 없다. 신용등급 강등으로 3개월 단기 유동성 문제와 그에 따른 부도 위험을 막기 위해 회생 신청을 한 것이지 메리츠 대출금 때문에 서둘러서 한 것은 아니다.
- 상품권은 당장 현금 유동성에 도움이 되는 게 아니지 않나. 고객들이 매장에서 보유한 상품권 쓰려고 몰린다는 얘기도 있는데.
▶ (이성진 재무관리본부 상무) 지류 상품권 잔액은 이달 5일 잔액이 526억원이었고 13일 기준으로는 400억원 수준이다. 그렇게 많지 않다.
-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슈퍼마켓) 매각 절차는 어떻게 진행 중인가.
▶ 현재 구조조정이나 익스프레스 매각을 논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회생 절차에 들어간 순간 법원 조정에 따라야 한다. 익스프레스 매각은 회생 신청 전 진행 중이었으나 현재는 중단된 상태다. 우리가 의사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참석하나.
▶ 대표이사 다 참석할 예정이다. 답변 내용을 준비하고 있다.
- 2024회계연도(2024년 3월∼2025년 2월) 결산 끝났을 텐데 적자 규모는 얼마나 되나.
▶ 아직 결산 마무리되지 않았다. 최근 2주 동안은 회생 절차에만 매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