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이어 대한항공도…항공기 체계 업체 2곳과 모두 파트너십
두산, 무인기용 항공엔진 개발…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 개발
두산, 무인기용 항공엔진 개발…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김기찬 기자] 두산에너빌리티가 대한항공과 항공엔진 및 무인 항공기 개발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한항공과 항공엔진 개발 및 무인 항공기 개발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항공엔진은 항공기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기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와 러시아 등 세계적으로 소수 국가만이 항공엔진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해 한국항공우주(KAI)에 이어 대한항공과의 협력으로, 국내 항공기 체계 업체 2개사 모두와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두산에너빌리티는 항공엔진 개발을 담당한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를 개발하는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양사는 5000~1만5000lbf(추력 1만5000파운드힘)급 중대형 무인기용 엔진 개발과 100~1000lbf급 소형 무인기용 엔진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KAI, 대한항공과의 협약은 정부의 항공엔진 중장기 계획과도 맞닿아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항공엔진 국산화를 위해 2030년대초까지 1만lbf급 무인기용 엔진과 1만5000lbf급 항공엔진 기술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 BG장은 "소형에서 중대형에 이르는 항공엔진 라인업 국산화를 목표로 협력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그간 발전용 가스터빈 사업에서 쌓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공엔진 기술 개발과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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