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LG생활건강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42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7% 감소했다고 2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79억원으로 1.8% 줄었다.
순이익은 1035억원으로 8.5% 감소했다.
사업별로 뷰티(화장품)와 리프레시먼트(음료)는 각각 기저 부담과 소비 부진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반면 HDB(Home Care & Daily Beauty·생활용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7% 성장했다.
해외 매출의 경우 북미 지역이 성장세로 돌아선 가운데 일본에서 23.2% 고성장했다. 중국은 4.1% 감소했다.
사업부문별 구체적 실적을 살펴보면 뷰티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4% 줄어든 7081억원, 영업이익은 11.2% 감소한 589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및 국내 주력 채널은 성장했지만 면세점, 방문판매 등 소위 '전통 채널'이 부진하면서 매출이 줄었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에 따라 하락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일본에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CNP와 힌스, VDL 등 색조 브랜드가 크게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을 비롯해 헬스앤뷰티(H&B)스토어 등 신성장 채널의 성장이 지속됐다.
HDB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늘어난 5733억원, 영업이익은 13.7% 증가한 366억원을 기록했다.
내수 소비 부진에도 불구하고 해외 시장에서 피지오겔, 유시몰, 닥터그루트 등 데일리뷰티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했다.
리프레시먼트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1% 축소된 4164억원, 영업이익은 10.8% 줄어든 469억원으로 집계됐다.
경기 불황에 따라 전반적인 음료 소비가 둔화된 가운데 원·부자재값 상승 등 비용 부담이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다만 코카콜라 제로, 몬스터 에너지 등 주요 브랜드는 견조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으며, 스프라이트 제로 칠(Chill), 파워에이드 제로 라임향 등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신제품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국내외 다양한 고객 층 확대를 위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유통 채널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대응을 강화하고 차별적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 개발로 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